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척추측만증 정의와 치료

by 레냥이 2023. 3. 9.
반응형

척추 측만증이란

척추는 머리에서 골반까지를, 이상적으로는 정면에서 보면 곧게, 옆에서 보면 경추( 목 )는 앞을 향하고 흉추( 늑골이 붙어있는 가슴의 뼈 )는 뒤에 그리고 요추는 앞으로 향해 만곡해 완만한 S 자형을 형성하여 균형 있게 신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 형태가 무너지는 것을 척주 변형이라고 부르고 좌우로 구부러져 버리는 것을 척주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선천성의 척추 기형, 신경 · 근원성( 신경이나 근육에 원인이 있음 )과 결합 직장 이상( 신체를 지지하는 조직의 이상 ), 외상, 종양 등 원인이 되는 것 외에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을 특발성 측만증이라고 하며 척추 측만증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특발성 측만증은 10 세 미만에서 발병·진단된 조기 발병 측만증과 10 세 이후에 발병하는 사춘기 측만증으로 분류됩니다. 사춘기에 발병하는 것이 가장 많고, 또 남자에 비해 압도적으로 여자에게 많은( 5 ~ 8 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장( 신장의 성장 )과 함께 비틀림을 동반한 측만 변형이 진행하고, 성장의 종료와 함께 진행도 멈춥니다. 변형은 남아 있지만 가벼운 변형이라면 요동 등 통증의 원인이 되지 않으며, 임신이나 출산 등 그 후의 생활에도 영향을 주지않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이상'으로 변형된 것은 그 후에도 조금씩 진행되어 서서히 내장을 압박하게 되어 건강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변형이 커지면 폐의 압박으로 호흡 장애를 일으켰고 심지어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변형을 넘지 않도록 조기 발견과 진단, 조기 치료 개입이 중요합니다.


척추 측만증 치료

변형 정도에 맞추어 장비 요법( 전용 도구를 장착하여 변형 진행을 막는 치료 )또는 수술요법을 실시합니다. 일반적으로단순 X 선상에서 척추 변형의 정도를 나타내는 코브 (Cobb) 각이 25 도 미만인 경우는 정기적인 경과 관찰만 실시합니다. 

변형이 진행되고 25 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보이면 장비 치료를 시작합니다. 장비 치료는 뼈가 성숙하고 성장이 끝날때까지 수행되지만 하루의 장착 시간이 길수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브 각의 40 도를 넘는 것 같으면, 수술을 행하는 것을 검토합니다. 뼈의 성숙도와 측만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은변형을 교정하고 진행을 억제하는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불행히도 체조, 마사지, 정체 및 카이로 프랙틱과 같은 민간요법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아이에게 힘든 치료를 시키고 싶지 않다’라는 생각이 오히려 변형의 진행이나 치료의 지연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검사 및 치료  (2) 2023.03.09
치주병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  (0) 2023.03.09
당뇨의 종류와 증상  (0) 2023.03.09
비만의 기준과 치료방법  (0) 2023.03.09
폐경의 정의와 증상  (0) 2023.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