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자율 신경계의 기능과 관련 질병

by 레냥이 2023. 3. 12.
반응형

자율 신경계의 정의

자율 신경계는 혈압과 호흡 수와 같은 신체의 특정 과정을 조절하는 신경계입니다. 의식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고 자동(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율 신경계의 질병은 신체의 모든 부분과 모든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 신경계의 질병에는 가역성과 진행성이 있습니다.


자율 신경계의 해부

자율 신경계는 전신에 분포하며 혈관, 위, 장관, 간, 신장, 방광, 생식기, 폐, 동공, 심장, 땀샘, 타액선, 소화선 등의 내장을 지배합니다. 자율 신경계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 두 가지로 나뉩니다. 자율 신경계는 체내 및 체외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여 체내 과정을 제어합니다. 기능을 자극(촉진) 하기 위해서는 주로 교감신경계, 기능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주로 부교감신경계가 사용됩니다.

자율 신경계의 한 경로에는 두 개의 신경 세포가 관여합니다. 하나는 뇌간 또는 척수에 존재하고, 다른 하나는 자율신경절로 불리는 신경세포의 모음에 존재하며, 이 두 가지는 신경섬유에 의해 연결됩니다. 신경절에서 뻗어있는 신경 섬유는 내장으로 이어집니다. 교감 신경계의 신경절의 대부분은 척수 바로 밖의 좌우 양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교감 신경계의 신경절은 각각 지배하는 내장 근처 또는 내부에 존재합니다.


자율 신경계의 기능

자율 신경계는 혈압, 심박수와 맥박수, 체온, 소화, 신진대사 (그 때문에 체중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분과 전해질 (나트륨, 칼슘 등)의 균형, 체액 (타액, 땀, 눈물) 분비, 배뇨를 제어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장기는 주로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 중 하나에 의해 제어되지만, 하나의 장기에 대해 두 신경계가 각각 반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감 신경계는 혈압을 증가시키지만, 부교감 신경계는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전반적으로, 두 신경계가 협력하여 기능함으로써 신체는 다양한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교감 신경계의 기능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나 긴급 상황에 있어서 몸의 상태를 정돈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교감신경계는 심박수를 늘리고 심장의 수축력을 높이고 호흡이 쉬워지도록 기도를 확장합니다. 이것은 축적된 에너지를 몸에서 방출하고 근육에 큰 힘이 들어갑니다. 이 신경계는 또한 손바닥의 땀, 동공의 확산, 체모의 반전 등을 유발합니다. 반면에, 긴급 시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기능(소화, 배뇨 등)을 둔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부교감 신경계의 기능

부교감 신경계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체내 과정을 제어하고 에너지를 보존해 몸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부교감 신경계는 심박수를 줄이고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소화관을 자극하여 음식의 소화와 불용물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음식에서 흡수된 에너지는 조직의 수리와 형성에 사용됩니다.


자율 신경계 질병의 증상

자율신경계의 병에 의한 증상으로서, 일어났을 때에 혈압이 급격하게 내리는 것으로, 현기증이나 흔들림이 생기는 것(기립성 저혈압)이 자주 있습니다. 발한량이 적거나 전혀 땀을 흘리지 않거나 더위에 견딜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눈과 입이 건조할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계의 질병이 있으면, 위에서 내용물이 송출되는 페이스가 매우 느려지기 때문에(위 부전 마비), 식사를 해도 곧바로 포만감을 기억할 수 있어 구토하는 일조차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게 소변이 새는 경우가 있으며(요실금), 대부분은 방광의 활동이 과잉이 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반대로 방광의 활동이 약해져 배뇨가 곤란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가 되거나 배변을 제어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빛의 변화에 ​​수반하는 동공의 확산이나 수축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