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여성에게 많이 일어나는 변비의 원인과 종류

by 레냥이 2023. 3. 9.
반응형

변비란? 

변통은 본래 매일 있는 것이 건강한 상태입니다. 변통이 3일 이상 없거나, 변이 단단하고 양이 적고 잔변감이 있거나 하는 상태를 변비라고 부릅니다. 복통, 복부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피부 거칠기와 어깨 결림 등 전신에 영향을미칠 수 있습니다.
 

창자의 작동과 배변의 구조

위와 소장에서 소화된 음식은 수분이 많은 농상 액상이 되어 대장에 들어가 천천히 수분이 흡수되어 소형화 (변괴화) 하고 항문으로 보내집니다. 만일 대변이 며칠 동안 대장에 있으면 수분 흡수가 더 진행되고 대변이 딱딱하고 작아집니다.

장의 움직임은 자율 신경에 지배됩니다. 대변을 체외로 보내기 위한 전동 운동(=장의 수축이 항문 방향으로 전해져 가는것)은, 위에 음식이 들어가면 지령(=위·결장 반사)이 나와 시작됩니다. 

그리고 대변이 직장에 도달하면 대뇌에 명령을 합니다. (= 배변 반사).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자율 신경이 잘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창자의 전동 운동이 일어나지않고 대변이 정체되어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변비의 종류와 원인

[이완성 변비] = 대장의 운동이 저하
장관의 긴장이 느슨해져  전동 운동이 충분히 행해지지 않기 때문에 대장 내에 변이 길게 머물러 수분이 과잉으로 흡수되어 단단해지는 타입으로 변비 중에서도 빈도가 높고 여성이나 노인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배가 고프거나 잔변감, 식욕 저하, 어깨 결림, 피부 거칠기, 좌절 등의 증상도 일어납니다. 원인으로는 운동 부족, 수분 부족, 식이 섬유 부족, 본 근력의저하, 극단적인 다이어트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경련성 변비] 
부교감 신경의 과도한 흥분에 의해 장관이 너무 긴장해 대변이 잘 옮겨지지 않고 변비와 설사를 교대로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으로는 정신적 스트레스, 환경 변화, 과민성대장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직장성 변비] = 직장에 변이 정체
대변이 직장에 도달해도 배변 반사가 일어나지 않고, 직장에 변이 정체되어 잘 배변할 수 없게 되는 경우 입니다. 고령자나 자고 있는 사람 외에, 치질이나 부끄러움 등에 의해 배변을 참는 습관이 있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기질성 변비
대장암, 장관유착 등의 기질적인 원인이 있어 소화관(소장·대장)에 통과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 입니다. 혈변, 심한 복통, 구토 등이 있으면 곧바로 병원에 가야합니다. 이러한 변비에서는 장관 천공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완하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여성에게 변비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

신체적 이유 : 남성에 비해 여성은 복근이 약하기 때문에 대장이 대변을 보내는 힘이 약합니다.
 
호르몬의 작용 : 여성 호르몬 중 하나인 황체 호르몬이 몸에 수분과 염분을 넣어 지시하도록 하고 대장의 장벽에서 대변의 수분이 흡수되어 대변이 딱딱해집니다. 또 황체 호르몬은 임신했을 때에, 유산하지 않게 자궁 그의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어 그것이 장에도 영향을 주어 천동 운동을 저하시킵니다. 
특히 황체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월경 전이나 임신 초기에는 변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식이섬유나 수분, 지방분을 줄이게 된다는 것이므로 전동 운동 등에도 영향이 있고, 대변이 단단해지고 배출되기 어려워집니다.

반응형

댓글